서울 2033 공식 문법은 [공모전용 이야기 작성 방법], [서울 2033 이야기꾼 공모전]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서울 2033> 이야기꾼 공모전에 지원해 주신 여러분께 지원 작품의 포맷, 분량에 대하여 설명드리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서울 2033> 게임을 플레이하며 게임의 컨셉/분위기, 아이템 등에 대해 숙지해 주신 뒤 작품 집필을 시작해 주세요.
[목차]
이야기 작성 방법
메모장에서도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편
각 페이지는 '페이지 번호::'으로 구분. 항상 0페이지부터 시작하며, 중간에 빈 페이지가 있으면 안 됩니다.
페이지와 페이지 사이는 두 줄을 띄워주어야 합니다.
ex)
0:: 길을 걷다가 아름다운 꽃 한 송이를 발견했습니다.
선택지는 '페이지 번호::' 아래에 한 줄 띄우고, '선택했을 때 이동시킬 페이지 번호//'으로 작성합니다.
선택지는 매 페이지마다 반드시 한 개 이상 있어야 하며, 게임 플레이에 막히는 구간이 있어선 안 됩니다.
ex)
0:: 길을 걷다가 아름다운 꽃 한 송이를 발견했습니다.
1//꺾는다.
2//무시하고 지나간다.
선택지 클릭에 필요한 아이템의 경우 // 안에 필요한 아이템을 표시합니다.
두 개 이상을 요구할 경우, 쉼표(,)로 분리하며, 같은 종류 여러 개를 요구할 경우, *n으로 표시합니다.
ex)
0:: 길을 걷다가 아름다운 꽃 한 송이를 발견했습니다.
1/근력*5,삽/이 땅에 뭔가 있을 거야! 땅을 파헤친다.
3/서울 생태 지식/조심스럽게 꺾는다.
2//무시하고 지나간다.
선택지로 인해 특정 아이템이나 체력, 돈, 멘탈 등을 얻거나 잃는 경우 선택지 뒤에 /+ 또는 /-로 표시합니다.
체력, 멘탈, 돈도 아이템처럼 작성 가능합니다.
두 개 이상을 변동할 경우, 쉼표(,)로 분리하며, 같은 종류 여러 개를 변동할 경우, *n으로 표시합니다.
ex)
0:: 길을 걷다가 아름다운 꽃 한 송이를 발견했습니다.
1/근력*5,삽/이 땅에 뭔가 있을 거야! 땅을 파헤친다./+개구리 뒷다리*2,-멘탈
2/서울 생태 지식/조심스럽게 꺾는다./+돈,+멘탈
3//무시하고 지나간다.
1:: 한참 땅을 파헤쳤더니 땀이 줄줄 흐릅니다. 머리가 어지럽습니다. 그래도 당신의 노력에 보답하듯, 땅 속에서 잠자고 있던 개구리 한 마리를 잡았습니다.
4//하하!
2:: 조심스럽게 꽃을 꺾었습니다. 무척 예쁩니다. 나중에 교환용으로 써야겠습니다.
4//하하!
이벤트가 끝나는 선택지는 f//로 표시합니다.
ex)
0:: 길을 걷다가 아름다운 꽃 한 송이를 발견했습니다.
1/근력*5,삽/이 땅에 뭔가 있을 거야! 땅을 파헤친다./+개구리 뒷다리*2,-멘탈
2/서울 생태 지식/조심스럽게 꺾는다./+돈,+멘탈
3//무시하고 지나간다.
1:: 한참 땅을 파헤쳤더니 땀이 줄줄 흐릅니다. 머리가 어지럽습니다. 그래도 당신의 노력에 보답하듯, 땅 속에서 잠자고 있던 개구리 한 마리를 잡았습니다.
4//하하!
2:: 조심스럽게 꽃을 꺾었습니다. 무척 예쁩니다. 나중에 교환용으로 써야겠습니다.
4//하하!
3:: 당신은 그냥 떠나기로 합니다.
f//다음
4:: 당신은 다시 길을 떠납니다.
f//다음
이 정도만 알아도 이야기를 쓰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더 복잡한 이야기를 쓰고 싶어 하는 작가님들이 계시다면,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심화편
선택지를 눌렀을 때, 특정 조건으로 인해 다른 페이지로 보내고 싶다면…
예시 1)
1//달린다.//날렵함:2 (날렵함이 1 이상이면 2페이지로, 그렇지 않으면 1페이지로)
예시 2)
1//방을 수색한다./+빵 통조림/관찰력:2
(관찰력이 1레벨 이상이면 2페이지로, 그렇지 않으면 빵 통조림을 얻고 1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현재 작성 간소화를 위해 조건문과 동시에 아이템을 얻는 기능은 없지만, 따로 코멘트를 남겨주시면 구현 및 적용 가능합니다!)
예시 3)
4//동물을 보낸다.//독수리:5,길고양이:6
(독수리가 있으면 5페이지로, 독수리가 없고 길고양이가 있으면 6페이지로, 그마저도 없으면 4페이지로)
예시 4)
9/응급처치/제가 해볼게요.//응급처치*3:10,응급처치*2:11
(응급처치가 있을 때 이 선택지를 누를 수 있고, 3레벨 이상이면 10페이지로, 2레벨이면 11페이지로, 1 레벨이면 9페이지로)
예시 4 - 오류)
9/응급처치/제가 해볼게요.//응급처치*2:11,응급처치*3:10
(이 경우 응급처치가 있어야 선택지를 누를 수 있고, 응급처치가 2레벨 이상이면 무조건 11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즉 10페이지로 이동할 수 없게 되어버립니다.)
변수를 자유롭게 선언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처럼 사용하되, 앞에 @를 붙입니다.
단, 조건문에서 활용할 때는 @를 따로 붙이지 않아도 됩니다.
ex)
5:: “그래서 할 말이 있나?”
6/능숙한 거짓말/보고할 것은 없습니다./+@장로에게거짓말
7//막동이가 반란을 꾀하고 있어요!
6:: “그래, 그냥 내 걱정이었군. 편히 쉬다 가게.” 장로가 허허 웃습니다.
8//나온다.
7:: “그게 사실인가?” 당신의 말에 순식간에 마을회관이 아수라장이 됩니다. 혼란을 틈타 당신은 그곳을 빠져나옵니다.
8//나온다.
8:: 마을 밖은 조용합니다.
9//흠.//장로에게거짓말:10
9:: “장로에게 바른대로 말했더군. 잘했어.” 최 씨 영감이 당신에게 다가옵니다.
11//옳은 일을 한 거예요.
10:: “장로에게 거짓말을 했더군. 왜 그랬지?” 최 씨 영감이 당신에게 다가옵니다.
11//옳은 일을 한 거예요.
별도로 추가하고 싶은 기능은 () 표시로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근력이 5 이하일 때는 이 선택지를 숨겨주세요.)
(이 선택지를 눌렀을 때 순수한 얼굴보다 험악한 얼굴 레벨이 더 높다면 14페이지로 가게 해 주세요.)
(이 이야기는 수배 중일 때만 나오게 해주세요.)
(황소너구리 왕국에 들어가 본 적이 있다면 여기서 19페이지로 보내주세요.)
(저번 게임에서 이 선택지를 선택한 적이 있다면 여기서 13페이지로 보내주세요.)
이야기 작성 팁
서울 2033의 톤 앤 매너를 유지해 주세요.
나쁜 예 : 과도한 비속어 사용, 과도하게 폭력적인 묘사, 과도하게 시니컬한 이야기꾼, 과도하게 제4의 벽을 넘는 이야기꾼, 과도하게 유치함, 과도하게 밈을 갖다 씀,
좋은 예 : 담담한 묘사, 절제된 표현.
서울 2033 스토리를 오랫동안 쓰면서 느낀 게 하나 있다면, 바로 적은 글이 낫다는 것입니다.
나쁜 예 : 구구절절 상황 설명, 지나치게 상세한 묘사, 한 명의 대사에 모든 상황 설명을 몰아줌.
좋은 예 : 일단 짧게 쓰기, 플레이어가 주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분기와 선택지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