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전쟁으로 세상이 멸망하고 난 뒤 서울은 폐허가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당신 같은 생존자들은 서울에서 생존하며, 서울을 들쑤시고, 서울을 개척하고 있어요. 저는 당신의 곁에서 모험을 함께할 이야기꾼이에요. 서울에서의 한 발짝을 내딛기 위해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Q. 서울 2033은 어떤 게임인가요?
서울 2033은 95%의 글과 5%의 흑백 삽화로 이루어진 포스트 아포칼립스 장르의 텍스트 게임입니다. 배경음 없고, 효과음 없고, 그 흔한 컬러 일러스트조차 없습니다. 이야기꾼의 설명을 바탕으로 서울을 상상하고, 원하는 선택지를 고르세요. 초반의 사소한 선택이 후반까지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어떠한 결과가 다가올지 상상하며 선택지를 눌러보세요!
Q. 게임 시스템에 대해 알려주세요!
알겠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설명을 함께 잘 봐주세요. 숫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갈수록 높아집니다.
1. 체력
체력은 사람 아이콘이며, 3개의 목숨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체력의 경우 회복하거나 차감되는 인카운터는 비교적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체력이 하나도 남아있지 않다면, 그것으로 여러분의 이야기는 끝이 납니다. 단, 응급처치와 의약품이 있다면 가지고 있는 약으로 응급처치를 해서 살아났다.라는 텍스트와 함께 의약품이 차감되어 체력 한 칸으로 살아납니다. 의료용 나노머신이 있을 경우 단독으로도 소생이 가능합니다.
2. 멘탈
멘탈은 하트 모양이며, 3개의 멘탈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멘탈의 경우 회복하거나 차감되는 인카운터가 굉장히 많습니다. 적절한 운영 능력이 필요합니다. 체력과 같이 멘탈 또한 하나도 남아있지 않다면, 그것으로 여러분의 이야기는 끝이 납니다. 단, 의료용 나노머신이 있을 경우 살아날 수 있습니다. 체력과는 달리 의약품이나 다른 아이템으로는 부활할 수 없습니다. 의료용 나노머신으로만 부활할 수 있습니다.
3. 돈
돈의 모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연하겠지만 돈은 체력&멘탈과는 다르게 없더라도 별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제일 많이 획득하거나 소비하게 되기 때문에 다른 가젯보다 범용성이 우수합니다. 적절한 순간에 손을 사용하는 것이 서울 2033의 초보와 고인물을 가릅니다. 참고로 돈자루 세 개가 나란히 있는 아이콘은 과거 돈 3칸을 의미했습니다.
4. 텍스트 영역
당신이 마주한 상황입니다. 이야기꾼이 상황을 설명하기도 하고, 때로는 누군가가 말을 걸어오기도 합니다.
하나의 인카운터가 끝나기 전까지 위로 드래그하여 텍스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인카운터가 뭐나고요? 뒤에서 설명합니다.
5. 선택지
드디어 선택지가 나왔습니다. 선택지를 눌러 여러분만의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번 텍스트 영역에서 나와있듯이 우리는 초록 버섯을 보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굶주렸다면 허기를 달래기 위해 1번 선택지를 눌러 버섯을 먹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체력이 없거나 안정적인 플레이를 추구한다면 버섯을 미심쩍게 여기고 2번 선택지를 눌러 무시할 수 있습니다. 마침 선택지를 누르기 위한 요구 조건도 없네요. 선택은 자유입니다.
6. 페이지
여러분의 이야기가 얼마나 흘렀는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늘린다고 딱히 얻는 것은 없습니다.
7. 가젯
가젯은 능력, 아이템, 상태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하단 회색 바에서 최근에 획득한 세 개의 가젯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색 바를 누르면 여러분이 그동안 모은 가젯이 전체 / 능력 / 아이템 / 상태로 좌르륵 나누어집니다. 게임을 진행함에 있어서 자신이 어떤 상태인지 아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플레이하다가 옥수수 통조림, 권총, 날렵함, 감기 등을 얻으면 가젯을 얻었다고 표현하고, 반대로 이를 잃으면 가젯을 잃었다고 표현합니다. 가젯이라는 용어는 서울 2033 커뮤니티에서 널리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Q. 게임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우선 업적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보세요. 뉴비에게 추천하는 업적으로는 결말 : 초토화와 결말 : 진실이 있습니다.
Q. 자꾸 죽는데 원래 이런가요?
네, 원래 그런 게임입니다. 감기만 걸려도 죽고, 벌레와 마주쳐도 죽고, 강도와 마주쳐도 죽고 그냥 죽습니다.
죽기 싫으면 초반에 스노우볼을 잘 굴리셔야 합니다. 몇몇 인카운터의 경우 외우거나 체득할 필요도 있습니다.
Q. 인카운터는 뭔가요?
이야기의 최소 단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식량을 먹는 이야기, 낡은 숙소에서 잠을 청하는 이야기, 벌레를 먹는 이야기, 망원동을 탐사하는 이야기 모두 각각의 인카운터입니다. 서울 2033 커뮤니티에서는 인카운터와 가젯이라는 용어를 자주 쓰기 때문에 이를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오랜만에 왔는데 뭔가 많이 바뀌었네요?
그렇습니다! 여러분이 자리를 비운 사이에 서울은 꾸준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이야기꾼들은 머리를 쥐어짜며 이야기를 쓰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 2033은 3개의 메인 스토리와 40개의 확장팩, 86개의 이야기 등등 플레이할 컨텐츠가 다양합니다.
Q. 게임의 장/단점을 알려주세요!
서울 2033의 장점
▶ 국내에서 꾸준히 서비스와 업데이트가 진행 중인 유일무이한 텍스트 게임입니다.
▶ 게임의 Ui가 깔끔해 보기에 편합니다.
▶ 패키지 게임과 굉장히 유사하지만, 확장팩을 살 때 사용하는 쿠키를 꾸준히 수급할 수 있습니다. 즉 무과금으로도 모든 확장팩을 해금할 수 있습니다. 인내심만 충분하다면요.
▶ 약간의 돈과 나무위키만 있다면 여러분도 이 게임의 고인물이 될 수 있습니다. 정말로요. 이 게임은 실시간 컨트롤 요소가 없습니다! 초 단위로 경쟁을 하는 요즘 시대의 게임과는 확연히 다릅니다.
▶ 경쟁 요소가 거의 없어 느긋하게 하기 좋습니다.
서울 2033의 단점
▶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는 있지만, 컨텐츠의 출시 주기가 은근 불규칙적입니다. 자주 나올 땐 1달에 1개씩 확장팩이 쏟아지지만, 드문드문 나올 땐 3달에 1개씩 확장팩이 출시됩니다.
▶ 뉴비의 입장에서 40개의 확장팩은 상당한 진입장벽일 겁니다. 하루에 얻을 수 있는 쿠키의 양은 제한적이고, 서울에서의 다음 이야기를 보고 싶은데 쿠키가 없다면 과금을 하셔야 합니다.
▶ 종합적으로, 이 게임은 이제 출시된 지 5년을 맞이한 게임입니다. 고인물과 뉴비 간의 간극이 상당합니다. 플레이어의 경험으로든, 확장팩의 개수로든, 단시간에 따라잡기란 쉽지 않을 겁니다.
...끝!
예? 이게 무슨 허무한 결말이냐고요? 그러게요.. 혹시 우리가 뭔가를 놓친 게 있는 것은 아닐까요?
신규/복귀 유저를 위한 서울 2033 가이드 1편에서 계속됩니다.